프로야구 경기를 보다 보면 "오늘 경기의 승리투수는 OOO 선수입니다"라는 멘트를 자주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이 승리투수가 어떤 기준으로 결정되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야구의 복잡한 규칙 중에서도 승리투수 결정 방식은 특히 세부적인 조건들이 있어 팬들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발투수의 승리 조건
선발투수가 승리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모두 충족이라는 사실!
- 최소 5이닝 이상 투구 - 9이닝 경기 기준으로 선발투수는 반드시 5이닝을 채워야 합니다
- 마운드를 내려갈 때 팀이 리드하고 있어야 함
- 그 리드가 경기 종료 시점까지 유지되어야 함
예를 들어, 선발투수가 6이닝 동안 2 실점하고 3-2로 앞선 상황에서 교체되었다면 이후 불펜이 점수를 지키고 팀이 그대로 승리할 경우 그 선발투수에게 승리가 인정되는 것이죠.

![롯데 자이언츠 선발투수 감보아, 데이비슨, 박세웅 [구단 공식 프로필 사진]](https://blog.kakaocdn.net/dna/2TA7Z/btsPx9Ob6e5/AAAAAAAAAAAAAAAAAAAAAMvDfeFgX0UvNYU2h1qcozQGmyxskpn8XBwoXwo1nQP6/img.pn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671931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POA9bl4ZfhuXFSaWRlPUH93Qj2A%3D)

선발투수가 승리를 얻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선발투수가 승리를 얻지 못합니다: 내용은 위 선발승 조건의 반대로 보시면 되겠죠. 선발투수의 조건이 세 가지 동시 충족이니 선발투수가 되지 못하는 경우는 아래 중 하나만 충족해도 되는거죠.
- 5이닝을 채우지 못한 경우 (예: 4⅔이닝만 투구)
- 투수 교체 시점에 팀이 동점이거나 뒤지고 있는 경우
- 투수 교체 후 팀이 역전당했다가 다시 역전승을 거둔 경우
구원투수의 승리 조건
선발투수가 승리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을 때는 자연스럽게 구원투수 중 한 명이 승리를 기록하게 됩니다. 구원투수의 승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 기록원의 판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투구를 한 투수
- 팀이 리드를 되찾은 시점에 마운드에 있던 투수
대부분 우리가 많이 접하는 상황은 두 번째 조건이죠. 어차피 선발투수가 승리투수 조건을 갖추지 못한 채 내려간 상황이고 이후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많은 구원투수가 등판하니 좀 복잡해 보일 겁니다. 그러나 "팀이 리드를 되찾은 이닝"에 던진 투수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편하겠죠.

![롯데 자이언츠 구원투수 정철원, 홍민기, 최준용 [구단 공식 프로필]](https://blog.kakaocdn.net/dna/cs4xNX/btsPypQP2SK/AAAAAAAAAAAAAAAAAAAAAM66Ob9NKpaaqfyJhA1fuj-uc-YsoRXjF6Oic1MYkLcK/img.pn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671931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reoRdNOHHDcfLAdxQeQ7c7Efi%2B4%3D)

사실 선발투수와 달리 구원투수에게 승리의 조건은 크게 의미가 없고 오히려 홀드가 중요한 보직이죠. 홀드 상황은 승리투수 결정 기준만큼이나 복잡하니 이건 따로 알려드리기로 하구요.
특히 주목할 점은 구원투수의 경우 기록원의 재량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동점 상황에서 등판해 무실점으로 이닝을 마치고 그 후 팀이 득점해 리드를 잡았다면 해당 구원투수에게 승리가 주어지게 되는데요. 선발투수와 달리 구원투수는 심지어 원포인트 릴리프까지 올라오는 등 여러 명이 등판하니 이런 경우는 기록원에게 재량을 준 거라 보면 됩니다.
기록원의 판단에 맡기다 보면 언뜻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도 펼쳐지는데요. 구원투수가 일시적으로 비효과적인 투구를 했고 그 뒤에 등판한 다른 구원투수가 리드 유지에 더 효과적인 역할을 한 경우 앞선 투수에게 주기도 하고 뒤의 투수에게 주기도 해요. 이럴 경우에는 전적으로 기록원의 판단에 달려있어 가끔 팬들 사이에서도 "왜 이 선수가 승리투수?"라는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승리투수 결정 조건 한 줄 요약
2024년 KBO 리그가 누적관중 1,200만을 향해 가고 있는데는 여성팬과 중장년층 신규 팬들의 유입이 결정적인데요. 이들은 구장을 찾아 춤추고 노래하면서 야구 자체를 즐기는 분들이잖아요. 그래도 야구는 뭐니 뭐니 기록의 스포츠입니다. 야구를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간단한 규정과 룰은 머릿속에 콕!!! 넣어둡시다.
복잡해 보이는 승리투수 결정 조건은 이렇게 딱 정리해 두면 됩니다.
선발투수 : 5이닝 이상 투구 + 마운드 내려갈 때 리드 + 경기 종료까지 리드 유지
구원투수 : 선발투수가 승패 무관하게 마운드 내려간 후 향후 등판한 구원투수 중 리드를 잡은 이닝에 던진 투수. 단 전문기록원이 재량껏 판단한 경우라면 팬들 입장에서는 심플하게 받아들이는 걸로~
승리투수의 중요성
승리 기록은 특히 선발투수에게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주로 선발자원으로 뛰는 선수들 입장에서는 이 '승'이라는 숫자는 이듬해 연봉 협상에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죠. 물론 구단은 그 선수의 성장 가능성이나 앞 시즌의 기여도 등 정성평가도 하겠지만 우선 정량적 기록으로 보이는 것이 승수니까요.
또 승수의 전체 누적 기록은 FA 자격을 갖추었을 때 더 큰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이제 다년 계약에 50억 정도는 몸값이 나가는 선수들도 많아진 KBO리그니 까요. 선발투수 자원이 FA 시장에 나올 경우 나이, 부상 경력, 성장 가능성 등 지표 외에 가장 크게 눈에 띄는 수치가 선발투수로서의 승수입니다.
야구는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스포츠입니다. 그런데 정적 요소와 동적 요소를 함께 가진 스포츠라 그런지 룰이 엄청 복잡하죠. KBO 야구규정집을 보면 두께가 엄청나요. 그런데 그래서 야구가 더 재미있는 스포츠 아닐까 싶네요.
이제 경기를 볼 때 단순히 점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질문을 생각해 보면 야구를 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 선발투수가 5이닝을 채울 수 있을까?" "불펜 투수 중 누가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까?" "기록원은 어떤 기준으로 승리투수를 결정할까?" 말입니다.
야구는 룰이 복잡한 만큼 알고 보면 더욱더 재미있는 스포츠입니다. 또한 야구는 기록의 스포츠죠. 이제 이런저런 기본적인 야구 룰들도 알아가면서 함께 야구의 매력에 푹 빠져 보면 좋겠네요~~~